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653 - 66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제적으로 녹색성장 산업의 중요성이 높아 지면서 녹색교통수단인 공공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특성에 맞는 공공자전거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 자전거 조사와 특성분석, 공공자전거디자인을 위한 최적의 스팩(spec)을 조사하여 자전거디자인 모델 개발과 적용방법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1차 실험에서는 수량화 3류 분석과 클러스터분석 결과, 자전거는 가격에 따라 스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일부 자전거는 자전거 종류나 스팩 등이 포괄적으로 적용되고 있어 자전거의 특성을 명확히 분류하기는 힘들었다. 따라서 2차 실험에서는 실제 시운전을 통해 자전거디자인을 위한 스팩을 분석하였다. 2차 실험 결과, 자전거 프레임은 Down Tube 방식이 가장 이상적이며 Wheel Size는 20-26"(inch), 구동부는 체인방식, 변속기는 최종적으로 내장 3단과 외장 7단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공공자전거 디자인 적용을 위해서 분석결과와 기존의 자전거 디자인 최종 스팩 결과를 참조하여 최종 자전거 스팩을 확정하였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자전거에 대한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1, 2차 디자인 모델링 결과 자전거디자인의 프레임은 다이아몬드형과 Down Tube 방식의 디자인 특성을 살펴보았고 실제 모형을 제작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자전거 디자인을 위해 자전거 속성과 최적의 스팩을 분석하여 공공자전거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