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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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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3 - 2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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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중심으로 정보디자인이 발전하면서, 사용자 중심의 정보디자인이 중시되고 있다. 뉴스 정보를 다루는 매스커뮤니케이션에서도 매체 발전에 따라 수용자의 태도와 효과에 대한 다양한 이론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수용자 이론을 분석하여 정보디자인의 사용자 관계를 규명하여 정보디자인의 적용 가능성 탐색을 목적으로 하며, 수용자 이론 고찰을 위한 문헌 연구와 적용 가능성 검증을 위한 사례 분석으로 연구가 진행된다. 탄환 이론에서 수용자는 수동적 존재로 미디어는 강력한 영향력을 준다. 선별효과에서 수용자는 정보를 능동적으로 선별하여 받아들이기 때문에 미디어는 한정된 효과만을 가진다. 2단계유통 이론에서 수용자는 사회적 관계 속에 정보원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인다. 이용과 충족 이론에서 유사 미디어 간의 경쟁이 발생하며, 수용자는 5개의 욕구 유형에 따라 정보를 수용한다. 의제설정기능 이론에서 수용자는 지향 욕구에 따라 이슈를 수용한다. 선별효과 이론에 따라 인포그래픽은 정보 지각 시점에 차별화가 필요하며, 2단계 유통이론은 SNS 환경에서 인포그래픽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이용과 충족이론은 인포그래픽의 다양한 접근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의제 설정기능은 인포그래픽의 주제선정과 표현 방법을 제시한다. 커뮤니케이션 수용자이론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서의 사용자 심성 모델과 유사한 체계를 가지며, 사용자의 니즈(Needs)를 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원칙을 공유할 수 있다. 현재의 정보디자인 흐름을 고려할 때 인포그래픽에 가장 유효한 수용자 이론은 이용과 충족 이론과 의제설정기능 이론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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