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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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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67 - 38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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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몽골의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더욱커지고 있는 몽골의 패션시장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이루어졌다. 몽골의 색채와 패션이미지 인식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 제시를 위해 한국 문화와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몽골여대생들을 대상으로 빨강과 파랑의 색채와 패션이미지에 대한 선호도를 알아보고 한국여대생과의 차이를 살펴보고자한다. 한국과 몽골의 색채 선호도 분석을 위해서 빨강과파랑에 대한 연상이미지, 빨강과 파랑의 색상 선호, 빨강과 파랑의 톤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한국과 몽골의패션이미지 선호도 분석을 위해서 패션이미지 선호도,자아이미지에 따른 패션이미지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색채와 패션이미지 선호도 조사를 위해 한국여대생281명과 몽골여대생 267명을 대상으로 2012년 10월~12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한국에서는 서울·경기 지역의 대학교, 몽골에서는 수도인 울란바토르지역에 있는 대학교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을 위해 통계프로그램 SPSS 9.0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T분석, Anova 분석 등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그동안 부족했던 몽골의 패션시장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여러 가지 한국과 유사한 점이 많은 몽골의 패션에 대한 선호도를 비교함으로써몽골의 패션시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무엇보다 패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방대한 몽골의 패션시장을 겨냥한 디자인 개발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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