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547 - 55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술가들과 디자이너들은 매일 선(line)을 사용한다. 선은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선을 당연히 받아들이거나, ``선이란 무엇인가``를 잠시 생각하기도 한다. 그리고 선은 항상 예술의 또 다른 조형요소로 고려된다. 또한 선은 광범위하게 우리의 언어(적어도 영어)에서 사용된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언어 안에 새겨져 있는 현존하는 선을 거의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나 기술자들과 수학자들은 선의 가치를 당연히 여기지 않았다. 학술 문서와 교과서에는 선(또는 벡터, vector)에 관한 광범위한 조약들이 있다. 나는 나의 작품에서 선의 중요함을 이해하데 도움을 줄만한 많은 기술적 정의들을 발견하였다. 몇몇 정의들(특히, 고대의 것)은 나의 선에 관한 리서치에서의 생각과 유사하다. 과학적인 관점에서 선을 생각해 볼때, 그것은 실제 선분(line segment)이다. 그러나 그구획된 선은 더욱 더 흥미롭다. 나는 나의 작품 안에서 선의 움직임을 깨닫기 시작하였고 선의 잠재력에 완전히 매료되었다. 또한 나는절대주의 회화, 카지미르 말레비치(Kazimir Malevich)가 정사각형과 주요 2차원의 그래픽 도형들과 같은 기본 형태들(forms)에서 나타나는 힘(power)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비슷한 아이디어를 따라 발전해 왔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지금은 말레비치가 일찍이 나의 예술적 발달을 위한 아이디어에 매우 중요한 이유를 알게 되었다. 나의 발견 중 하나는 이오니아식 기둥(Ionic Column)에서의 선의 힘이다. 선의 힘은 기둥을 타고 흘러 올라가고 페디먼트(pediment)의 힘이 아래로 향함에 따라, 그들은 작은 고리 속 주변 밖으로 맴돈다. 아시아에서 풍수에 관한 중국의 컨셉은 디자인과 건축적 공간에서의 선의 형태와 효과의 힘에 대한 설명과 유사하다. 따라서 예술과 디자인에서 선의 마법은 강력한 요소가 된다. 나는 이제야 비로소 선의 전기와 힘의 일부분을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는 연구와 몇 가지 발견에 관한 짧은 역사를 설명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것을 증명하기위해서, 나와 다른 작가들의 작품에서 사용되고 관찰되었던 몇 가지 사례들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