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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진근 (서울메트로) 김광은 (서울메트로) 이연근 (서울메트로) 민병협 (서울메트로) 정성현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375 - 1,38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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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도시철도 서울메트로(지하철 1~4호선)의 궤도선형은 도심지역의 지형과 구조물 등 지역여건 때문에 부득이하게 본선구간 43.5%가 곡선으로 건설되었다. 곡선부는 궤도시설의 3대 취약부로 궤도틀림과 레일마모가 많이 발생되고 빈번한 보수작업과 유지보수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레일마모 진행 최소화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레일마모 최소화 방안의 일환으로 열처리레일과 레일도유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레일 측마모 데이터를 기초자료로 구조물(곡선반경, 기울기) 변화와 열차 가감속에 따른 레일마모 패턴을 분석한 결과 열차 가감속이 레일마모에 미치는 영향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레일마모 이론 및 레일교환 기준
3. 레일마모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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