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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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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효주 (한국해양대학교) 이상철 (한국해양대학교) 박선호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5년도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93 - 10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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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의 산업이 발전하면서 라이저의 수요가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라이저의 손상으로 인한 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해양에서 기름유출이 발생하면 경제적인 피해 뿐 아니라 해양환경에 막대한 피해를 가져오게 되므로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사고에 대처해야 될 뿐만 아니라 초기의 기름 유출량 및 확산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스코드가 공개된 전산유체역학 라이브러리인 OpenFOAM을 이용하여 손상된 라이저로부터 기름이 해양으로 유출되는 현상을 해석하였다. 수치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제트 유동과 밀도 차에 의한 확산 문제를 해석하였고, 제트 유동은 속도 프로파일의 이론 해에 맞춰 검증하였으며 밀도 차에 의한 확산은 Rayleigh-Taylor instability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논문은 검증된 수치방법을 이용하여 기름이 유출 할 경우 수면 높이에 도달 할 때까지 이동한 거리 및 시간을 예측하여 기름 확산을 최소화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계산 방법
3. 해석결과 및 토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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