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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소영 (한림대학교) 정연구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9-6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67 - 93 (2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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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과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유아단계의 아동들은 상당한 양의 미디어에 노출이 되는 것이 현실이다. TV나 스마트폰과 같은 미디어가 상대적으로 일방향적임을 고려할 때, 쌍방향적 의사소통 주고받기 활동에 의지하는 초기 언어발달이 미디어 노출과 관련이 있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언어발달과 관련하여 영유아 시기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문제의 중요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이 연구는 전국의 6개월~36개월 영유아 아동 1,452명의 주양육자를 응답자로 조사하였다. 훈련된 1급 언어재활사 6명이 두 가지 언어발달 스크리닝 검사를 시행하고 언어환경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하루 시청시간이 2시간이 넘어가는 텔레비전 시청은 아동의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내용은 종속변인을 커뮤니케이션 전반적 언어능력으로 채택했을 때가 표현어휘수를 채택했을 때보다 더 뚜렷하게 드러났다. 텔레비전에 비해 평균 사용시간이 낮은 스마트폰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했으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향성은 확인할 수 있었다. 책 읽어 주는 빈도는 텔레비전과 반대로 아동의 언어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미디어 이용 정도가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24월령미만 집단에서 보다 24월령이상 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나 미디어이용의 누적효과가 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보다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하는 것이 언어발달을 촉진하는지 미디어 가이드라인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서론
2. 문헌 검토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와 논의
5.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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