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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훈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4 no.4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71 - 8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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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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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본 연구는 세계 4대 명품시장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는 우리나라 패션명품브랜드 소비자들의 소비의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지각과 브랜드 태도, 구매행동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 주요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연구모형을 제안, 가설적 연구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델의 현실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 패션명품브랜드에 대한 위험지각이 선호도나 신뢰도에 모두 부적인 관계를 맺고 있지 않았으며, 위험지각 3개 하위 요인 모두 신뢰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제적 위험지각이 높을수록 즉 이미 구매한 제품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수리 또는 대체를 위한 추가적 금전손실이 발생할수록 패션명품브랜드를 선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구입한 패션명품브랜드 제품이 소비자 자신의 이미지 혹은 자기 개념에 잘 어울리지 않을 가능성에 대한 심리적 위험지각이 높을수록 가설과 반대의 결과인 패션명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적합도를 보인 가설적 연구 모형을 통해 심리적 위험지각이 높을수록 선호도와 과시적 구매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쳐 구매만족도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 매개과정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반면 경제적 위험지각이 낮을수록 선호도와 과시적 구매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쳐 구매만족도에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었다.
결론 : 위험지각이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매개효과 즉 간접효과는 심리적 위험지각과 경제적 위험지각이 선호도와 과시적 구매행동의 재매개 과정을 거쳐 각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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