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문윤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남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은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5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732 - 73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처음으로 개발하는 액체로켓엔진은 그 특성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구성품에서 검증시험과 수락시험을 수행하지만 엔진시스템 자체의 특성은 직접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 엔진시스템은 통상적으로 시동 전 상대압 0 bar에 놓여 있으나, 시동이 되면 수초 내에 펌프 기준 토출압 100 bar 내외, 연소압 기준 수십 bar로 급격히 상승하고, 온도는 영하 180℃에서부터 연소온도 3300 ℃까지 상승한다. 이렇게 상승하는 천이구간은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고 또한 추진제의 유입 순서에 오류가 있으면 폭발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따라서 초기 시제의 경우 단계적이고 신중한 시험 접근이 필요하며, 그 방법에 대해 포괄적으로 기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엔진시스템 개발 시험 프로그램
3. 75톤 엔진시스템 1호기 개발 시험 프로그램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72-002126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