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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6 - 53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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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칸의 이미지에 대한 것이다. 칸에 나타나고 있는 모든 만화적 요소들에 대한 연구다. 그럼으로써 칸을 구성하고 있는 글과 그림을 동시에 살펴보고자 함이다. 테즈카 오사무의 『죄와 벌』은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을 원작으로 한다. 이 이야기에는 액자구성의 이야기가 독특한 칸으로 표현되고 있는데, 본 연구는 이 액자구성식 이야기의 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액자구성식 이야기는 ‘라스콜리니코프의 논문’, ‘어머니의 편지’, ‘불나방 이야기’를 들 수 있다. 이 이야기에서 칸은 나름대로의 형태를 추구한다. 이 과정에서 칸의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글과 그림은 칸의 이미지를 결정짓는다. ‘라스콜리니코프의 논문’은 칸의 밖에 글이 존재한다. 라주미힌과 포르피리가 라스콜리니코프의 논문에 대해 언급하는 과정에서 논문의 내용이 소개되는데, 글과 그림이 상호보완적이다. ‘어머니의 편지’에는 말풍선의 쓰임이 특징적이다. 라스콜리니코프가 어머니의 편지를 읽는 것인데, 연속적인 칸의 일부로 받아들여지며 칸의 이미지가 특별하게 다가온다. ‘불나방의 이야기’에서는 불로 뛰어드는 불나방의 속성을 빗대어 글로 된 설명이 없이도 이야기를 전달한다. 특히, ‘어머니의 편지’에서 꼬리가 없는 말풍선과 꼬리가 있는 말풍선의 대조적 쓰임새는 이야기의 전달과정에서 이야기 대상의 중요성과 직접성에 대해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동시에, 전달되는 이야기의 주관성에 대해 다루며 칸의 이미지에 대해 재고해 보게 한다. 아울러, 테즈카 오사무의 만화 『죄와 벌』에서 액자구성식 이야기의 특징은 다른 만화와도 비교된다. 그 과정에서 테즈카 오사무의 만화적 특징은 확연해진다. 다수의 경우, 소설 『죄와 벌』의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는데 치중한다. 칸의 이미지가 하나의 형태로 정해져 있지 않는 만큼, 하나의 작품속에서 칸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은 작품 전체와 유기적으로 교류하며 칸의 이미지를 확장시킨다. 테즈카 오사무의 『죄와 벌』에서 칸은 원작과의 상호텍스트성을 유지하면서도 만화적 요소들을 통해 만화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구현해 낸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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