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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8권 4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3 - 2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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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인들의 운동학습에서 고빈도와 저빈도에 따른 자기통제 피드백의 차별적 학습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검증하고자하였다. 사용된 과제는 게이트볼 과제였으며 노인 60명(65세 이상)이 실험에 참여 하였다. 이들은 실험설계에 따라 중간빈도 20명이 제외된 후, 고빈도(range: 50%-72%, M=48.6%), 저빈도(range: 6-22%, M=16.7%) 자기통제 피드백 집단, 고빈도, 저빈도 동반집단에 각각 10명씩 배정되었다. 종속변인은 게이트볼 정확성 점수가 기록되었다. 습득단계는 4×5 요인설계로 반복측정에 의한 이원변량분석, 사전검사, 파지, 전이검사는 일원변량분석이 실시되었다. 실험결과, 습득단계에서 고빈도, 저빈도 자기통제 집단이 각각의 동반집단보다 우수한 수행을 보였다. 파지 및 전이검사에서는 고빈도 자기통제 집단이 다른 세 집단 모두 보다 우수한 학습을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노인들에게는 고빈도의 자기통제 피드백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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