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0권 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47 - 160 (14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들에게 심리기술훈련을 적용하여 경쟁불안, 내적 동기, 스포츠 자신감, 수행전략 및 인지 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대상은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 10명으로 선정하였다. 심리기술훈련은 총 14회 기로 구성되었으며, 세부 훈련프로그램은 목표설정훈련, 이완훈련, 심상훈련, 자화훈련, 자신감훈련, 루틴훈련으로 구성되었다. 심리기 술훈련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정된 경쟁상태 불안 검사지(Revised CSAI-2), 내적 동기 검사지(IMI), 특성 스포츠 자신감 검사지(TSCI), 스포츠 수행전략 검사(TOPS), 인지된 경기력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첫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경쟁 상태 불안(인지불안, 신체불안, 자신감) 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쟁상태 불안(신체불안, 자신감) 방향에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내적 동기(흥미-즐거움, 지각된 유능감, 긴장-압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특성 스포츠 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수행전략(혼잣말, 긴장풀기, 감정조절)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 다. 다섯째, 심리기술훈련이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인지된 경기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348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