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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숙 (건신대학원대학교) 김종두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83 - 195 (13page)
DOI
10.21184/jkeia.2016.02.10.1.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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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ff는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음악교육의 혁신적인 음악교육방법을 학습과정에 도입함으로써 음악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이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를 토대로 이루어졌다. Orff는 1924년 귄터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혁신적인 음악교육자로서 음악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귄터학교에서는 음악과 동작을 통합적 교육으로 지도하였다. Orff가 자료 악곡과 합주 악기들을 개발하기 위해서 음악교육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게 되었다. Orff의 접근 방법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음악은 직접적인 경험이 토대가 되어야 하며, 이는 나이와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에게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음악의 체험에 있어서 가능하면 빨리 음악을 접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음악은 다듬어지지 않고 자연스러우며 표현활동에 가까운 음악이어야 하며, 놀이, 대화, 노래, 몸의 표현, 악기 연주 등이 통합적 이어야 한다. 넷째, 리듬은 가락보다 더 강한 음악적 요소이며, 가락은 화음보다 더 강한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자유롭게 음악을 체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음악교육에 대한 접근방법을 탐구함으로써 아동들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타고난 자질을 일깨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Orff의 음악매체
Ⅵ.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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