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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5 - 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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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산업의 매출구성, 식음료부분의 중요성, 고객층의 특수성 등 호텔레스토랑이 수반하고 있는 다양 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고객들이 호텔레스토랑을 이용함에 있어 물리적 환경을 포함하여 이미지, 만족도, 방문 및 재 방문의도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평가하고자 다음 2가지 연구문제를 다루었다. 1) 호텔레스토랑 이용객 특성에 따라 물리적 환경에 대한 지각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2) 호텔레스토랑 이용객 특성에 따라 이용평가와 행동의도에 차이 가 있을 것이다. 특히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고객이용특성을 중심으로 호텔레스토랑 이용고객을 보다 심도 있게 이 해하고, 이를 통해 호텔레스토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추출하려고 노력하였다. 데이터 수집에 있어서는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을 6개월 이내 1회 이상 이용한 사람을 대상으로 웹서비스를 이용 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호텔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 호텔레스토랑 이용경험, 인구통계학적 특성, 호텔레스토랑 이용특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물리적 환경의 요인은 호텔이용평가와 행동의도 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이며 특히 공간레이아웃의 요인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집단 간 차이분석에서는 인구통계 학적 특성이나 다른 이용자 특성보다 호텔레스토랑의 방문빈도에 따른 고객층의 세분화 및 그 집단 간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및 활동의 중요성을 가장 크게 시사하고 있다. 그 외에도 전문 레스토랑에 비해 뷔페레스토랑의 이미지 개선활동이 우선적으로 필요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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