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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숙희 (전남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1輯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15 - 23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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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당대의 세태를 잘 반영하고 있는 「천변풍경」 속 ‘소문’의 양상에 주목하여 그것이 보여주는 근대의 풍경을 읽어보는 데 있다. 박태원의 「천변풍경」 속 생활상은 다채롭다. 그만큼 천변에는 항상 갖가지 소문이 무성하다. 「천변풍경」 속에서 이처럼 사람들 사이에서 유포되는 갖가지 소문들은 당시의 세태를 반영하고 있다.
소문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 어디에서나 시작되고 퍼져나간다. 인간의 역사 속에서 생성된 소문들은 인간을 해석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따라서 소문은 시대적 연관관계 속에서 해석된다. 소문의 성격이 이와 같다고 했을 때 「천변풍경」 속에서 그려지고 있는 소문의 의미는 단순하지 않다. 소설 속의 소문은 천변 주변의 인물들 사이에서 생성되고 유포되는 단순한 이야깃거리가 아니라 당시 천변을 생활의 터전으로 삼고 살아가는 기층민들의 사유체계와 그 사유체계를 만들어내고 있는 당시의 불확실한 시대상을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천변풍경」에서 유통되는 소문들도 단순한 이야깃거리만은 아니게 된다.
그럴 때 「천변풍경」 속 소문의 풍경을 들여다보면 그 모습은 잔잔하지 않다. 「천변풍경」 속 대부분의 소문은 불행한 여인들이나 남성들의 불륜에 관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근대식 교육을 받은 남녀의 연애와 결혼에 대한 소문은 기층민들의 삶과 대조되면서 그네들의 비극성을 부각시킨다. 이런 식으로 「천변풍경」에서 유포되고 있는 소문에는 근대의 도시 공간에서 불안하게 살아가고 있는 불안한 근대인의 내면이 투영되어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일상 풍경으로서의 ‘소문’
2. 소문의 이합집산지, ‘천변’
3. 불안의 유포와 집단적 내면 투사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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