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40집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77 - 200 (24page)
DOI
10.21582/TJH.2016.02.40.1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삶의 재건적 차원에서 65세 이상의 연령층에 있는 노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노년기 교육의 목적은 무엇이며, 그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은 무엇이어야 하고, 어떤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이와 같은 주요 물음들은 노년기에서의 핵심적인 교육적 요구들을 발산하도록 이끈다.
재건의 맥락에서 노인들을 위한 교육적 기회를 주는 것은 그들 자신의 정체성이나 건강 그리고 사회적인 관계성과 그들의 신앙을 고양해주며, 이를 통하여 노인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노인들에게 기존의 것들을 다시 세우고 정립하는 즉 재건적인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그들의 삶을 깊이 성찰하며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더욱이, 종교교육의 차원에서 노인들이 영적 훈련에 참여하는 것은 그들의 정신 건강과 일상적인 삶에서의 신앙의 영적인 여정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오늘날 노인들에게 접근 가능하고 적절히 관련된 교육적인 기회를 노인의 과거의 삶을 성찰하고 현재와 미래의 삶을 재건하는 차원에서 제공하는 것은 노년의 일상을 통전적으로 더욱 활성화할 수 있게 하는 토대가 될 것이다.

목차

Ⅰ. 서언
Ⅱ. 노년의 연령과 학습기회의 상관성
Ⅲ. 노년기 학습의 원리와 요구분석
Ⅳ. 노년의 재건적 삶을 돕는 기독교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747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