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창범 (국민대학교) 반영환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5 no.1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55 - 16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새로운 산업이 출현하고 있다. 기존 산업의 장벽이 무너지고 있으며 서로 다른 산업이 융합하고 있다. 이렇게 갈수록 불투명한 경제와 산업에 있어서 미래에 대한 예측과 준비는 기업생존에 있어서 필수적 요소이다. 즉 미래 세상을 예측하고 미래 고객에 대한 연구가 무엇보다 필요한 시기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 미래 변화를 예측하고 고객 경험 가치를 시각적인 시나리오로 디자인한 개발 사례이다. 디자인 주도의 미래 예측 선도 사례에 대하여 개발과정 · 방법 · 결과물에 대해서 고찰하였고 그것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미래 예측 사용자 경험 시나리오 디자인 개발 과정과 방법들을 현 시점에서 재정의 하였으며 해외 기업을 대상으로 직접 기업의 미래 신사업 · 신상품 발굴을 위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본 연구의 가치를 입증하였다.
연구결과 : 본 논문의 미래 예측 사용자 경험 시나리오 디자인의 사례 연구 결과 중국 기업 M사의 스마트 가전 2.0을 위한 총 6개의 신사업 모델을 발굴하였으며, 제품 · 콘텐츠 · 서비스가 융합된 총 6개의 대표 컨셉과 14개의 세부 컨셉들을 개발하게 되었다. 본 결과물은 로드맵 전략에 따라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양산 예정이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창조 경제 시대에 기업 경영에 있어 신사업 및 신상품을 발굴하기 위한 미래 예측 사용자경험 시나리오를 정의하고 그 프로세스와 방법들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해외 기업을 대상으로 실제 과제 수행을 통해 그 유용성을 검증하게 되었다. 향후 본 연구 결과물이 기존 기업들의 신상품 개발 뿐 만이 아니라,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창업 회사들에 있어서도 유용한 방법론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업 경영과 미래 예측 연구
3. 미래 예측 사용자 경험 시나리오 디자인 개발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735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