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237 - 25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10개 교과 중 체육교과에 대한 중학생들의 선호순위와 그 순위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분석하고, 차후 학생들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도움을 줄 것으로 인식하는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은 10개 교과 중 체육을 가장 선호하고 있었으며, 그 주된 요인은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재미있는 수업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었고, 또한 신체적·심리적인 효과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기능중심, 경쟁중심, 남성 성향중심적인 수업과 시설·기구의 부족으로 인해 체육수업에 대해 좋지 못한 인식과 더 나아가 체육수업에 대한 기피현상까지 초래할 수 있으므로 다각적인 측면에서 체육수업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10개 교과 중 체육은 타교과보다 차후 사회생활에서 도움이 덜 되는 교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주된 요인은 학교체육과 사회체육과의 단절현상, 엘리트체육중심의 문제점 등으로 인해 체육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직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체육교사는 학교체육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스포츠와 운동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시키려는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학교체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전환을 위한 홍보전담기구를 설치하고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1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