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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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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체육진흥법에 담긴 신체문화담론을 담론분석(discourse analysis)을 통해서 살펴봄으로써 교수담론과 관련된 정책분석방법을 제시함과 동시에 최근 국가 스포츠정책의 핵심으로 떠오른 학교체육정책 실행의 효과성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체육백서, 학교체육진흥법 공포안, 학교체육진흥법 하위 법령 제정 관련 연구 등 학교체육진흥법 정책문서 및 미디어 보도 자료를 중심으로 정책을 구성하는 신체문화담론을 식별하고 각 담론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의결과로 건강, 시티즌십, 스포츠, 평생체육 등 주요 담론들을 도출하였고, 학생비만과 관련된 건강담론과 학교폭력 예방 및 인성함양과 연관된 시티즌십(citizenship)담론이 학교체육진흥법을 구성하는 가장 지배적인 신체문화담론으로 작용함을 발견하였다. 또한 신체문화담론의 복잡성에 따른 정책실행의 어려움 및 신체문화담론이 정책에 선택적으로 구성되고 재해석되는 재맥락화(recontextualisation)과정상의 문제점을 통해 정책에 담긴 담론들이 학교체육 실행에 미칠 수 있는 가능성과 영향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서 정책의 현실성과 효과성을 진단하였다. 연구의 시사점으로 정책 분석에 있어서 담론분석의 중요성 및 정책의 학교체육 개선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 교사와 코치의 전문성함양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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