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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현대소설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291 - 3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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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쓰여진 베트남전쟁 소설의 전개 양상을 검토하면서 베트남전쟁 소설의 서사적 특징을 연구한 것이다. 이처럼 필자가 베트남전쟁을 형상화한 소설에 관심을 갖는 것은, 우리가 직면한 분단의 서사에 대한 탐구가 베트남전쟁 소설을 검토하는 가운데 새로운 문제틀(the problematics)로써 포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해서다. 1970년대 베트남전쟁 소설에서는 베트남전쟁의 역사적 성격을 구체적으로 인식하지 못한 채 막연히 용병으로서 참전한 인물의 형상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송영, 신상웅, 송기원, 황석영의 베트남에 대한 초기작 들에서 이러한 면모를 읽을 수 있다. 그런가 하면 1980년대에 쓰여진 베트남전쟁 소설은 1970년대의 시대적 한계로부터 다룰 수 없는 부분을 과감히 다룬다. 무엇보다 장편 서사 양식을 토대로 한 소설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1970년대까지 피상적·관념적 접근을 보인 데서부터 탈피하여 베트남전쟁에 대한 제3세계적 인식을 보인다. 물론 여기에는 황석영의《무기의 그늘》처럼 뚜렷한 역사적 인식을 보인 측면과 안정효의《하얀전쟁》에서처럼 제3세계적 인식의 불철저로 인해 베트남전쟁을 숱한 전쟁 중 하나로 파악하여 지식인의 정신적 고뇌에만 초점을 맞춘 서사의 문제점을 보이기도 한다. 이후 1990년대의 베트남전쟁 소설은 한국 사회 내부에 존재하는 베트남에 대한 타자적 시선을 문제삼으로써 베트남전쟁에 대한 현재적 의미를 묻고 있다. 이처럼 그동안 쓰여진 베트남전쟁 소설에 대한 검토를 통해 도출되었듯이, 무엇보다 베트남전의 성격을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함께 그 전쟁에 용병으로 참전한 우리의 경우 어떠한 인식을 가지느냐 하는 것은 베트남전쟁 소설을 두루 관통하고 있는 서사의 주요한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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