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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상훈 (자동차부품연구원) 박건후 (자동차부품연구원) 박상욱 (자동차부품연구원) 김규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뢰성학회 한국신뢰성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신뢰성학회 2016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63 - 16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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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에어백 사고 등 운전자 안전이 큰 화두로 떠오르면서 자동차의 단품 및 시스템의 신뢰성 향상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는 상황으로, 특히 지능형 자동차 시장 확대에 따라 관련 전장품 및 센서부품의 신뢰성 검증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IBS 모듈은 자동차 배터리에 장착되어 SOC, SOH 등 배터리 상태 모니터링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ISG(Idle Stop and Go) 등의 자동차 신기술로 활용성이 넓어지면서 신뢰성 평가 ㆍ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제조기업에서는 일반 전장품 환경시험 기준만 만족하는 등 명확한 신뢰성 평가 기준이 없어 자사제품의 신뢰성 수준 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는 실정이다. 또한, 선진국을 중심으로 신뢰성 평가기준이 순차시험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에서 국내에서도 자동차부품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순차시험 방식의 신뢰성 기준 제정을 자동차 산업계 실무자들 또한 가장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IBS 모듈의 고장 메커니즘 기반의 순차시험을 설계하고, 15년/30만 km를 보증할 수 있는 수명시험법을 개발하는 등 신뢰성 평가 기준 방법과 세부 내용, 근거자료를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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