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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백진 (국토연구원) 정진규 (국토연구원) 오성호 (국토연구원) 김광호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564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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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능형교통체계(ITS)를 통해 수집되는 첨단교통정보데이터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해 도시의 교통운영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데 주로 활용되었으나, 교통계획과 평가 등 교통정책 활용은 미흡
■ 첨단교통정보데이터는 ITS를 통해 24시간 초(sec) 단위로 수집된 교통정보 데이터 로서, 시 · 공간적 제약 없이 도시모빌리티의 진단과 시계열적 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어 교통정책 활용성이 높음
■ 본고에서는 첨단교통정보데이터의 특성을 반영하여 도로병목지점 분석, 교통축 분석, 연도별 모빌리티 변화 분석 등 실증분석 사례를 제시함
[2] 선진국들은 ITS도입 단계부터 첨단교통정보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현재 활발하게 적용
■ 미국은 첨단교통정보데이터의 표준화된 자료 관리체계 마련, 분석 툴 개발 및 보급, 모빌리티 모니터링 프로그램(MMP) 사업을 통해 도시별 모빌리티를 분석하고 월간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활발하게 적용
[3] 국내 첨단교통정보데이터의 교통정책 활용을 위한 다양한 정책방안 마련 및 지원 필요
■ 특히 지자체 첨단교통정보센터는 대부분 첨단교통정보데이터의 관리가 미흡하여 자료저장 용량 등의 이유로 데이터를 폐기하고 있는 실정

목차

[요약]
[정책방안]
[1. 첨단교통정보데이터를 이용한 도시모빌리티 분석의 효용]
도시모빌리티(Urban Mobility)의 정의와 기존 조사데이터의 한계
도시모빌리티 분석을 위한 첨단교통정보데이터의 효용
[2. 국내 첨단교통정보데이터 활용의 문제점]
[3. 첨단교통정보데이터를 이용한 도시모빌리티 분석 사례]
첨단교통정보데이터를 이용한 도시모빌리티 평가지표
대전시의 도시모빌리티 분석 사례
[4. 국내 첨단교통정보데이터의 활용도 개선방안]
첨단교통정보데이터의 교통정책 활용도 개선을 위한 방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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