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 영어영문학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393 - 41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어글쓰기 수업의 일환으로 국내 소재 대학 영어글쓰기 수업 수강생과 중국 소재 대학의 영어글쓰기 수업 수강생 각각 한 명씩 두 명이 한 팀을 이루어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이메일이라는 의사소통 도구를 통해 자유롭게 생각과 의견을 교류하도록 하였다. 이는 영어글쓰기 수업시간 외에 영어 사용이 제한적인 교육환경에 보다 실질적인 영어 사용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한 학기 동안 본 과제 관련하여 학생들이 작성한 영어 글쓰기 샘플, 과제수행을 위해 주고받은 이메일, 그리고 학기 중과 학기 말에 수행한 설문지 등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학생들의 본 과제수행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영어글쓰기 실력향상을 위한 도움 정도를 분석하였고, 과제수행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 또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과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의사소통을 하였으며, 몇 몇 학생들은 과제보다는 관계형성을 위해 상대적으로 많은 이메일을 주고받아 과제수행을 위한 시간부족으로 인하여 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는 달리, 주어진 주제를 중심으로 의사소통을 하도록 하여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는 과제기반 이메일 의사소통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의사소통의 기회 및 영어글쓰기의 기회를 부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40-000700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