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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기석 (고려대학교) 장길수 (고려대학교) 이장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주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121 - 1,12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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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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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전력설비들을 철도급전망에 적용하기 이전에 실제 운영조건에서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아, 설치 및 운용에 어려움을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회전기와 주기적인 운전 및 정차를 반복하는 특수한 부하특성으로 인한 고조파 등의 영향으로 통신유도장해, 보호계전기 및 배전용 차단기의 오동작, 공진현상 초래 등 시설물 장애로 인한 열차운행 중단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실시간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을 통하여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검토하여 신뢰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실시간 시뮬레이터도 점차 고기능화 되고 있으며, 모의 대상이 되는 계통의 규모나 해석 정밀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어, 그 사용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실시간 시뮬레이터는 대전력 정격의 장비를 설치하고 시운전하는 작업이 가능하며, 현실적인 전력 수준의 환경에서 전기기기와 같은 실제의 전력 하드웨어를 시험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기철도의 사고장애 예방 및 전력품질 향상을 모의하기 위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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