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경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3 - 8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웹 드라마는 생산의 개방성과 소비의 공유를 통해 기존 드라마의 쏠림과 소비 집중을 완화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웹 드라마의 제작, 형식, 평가에 따른 이용자 선택의 차이, 소비 집중도,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이용량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국내 웹 드라마 100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남성 아이돌과 여성 유명인이 등장하는 웹 드라마의 조회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작사, 배급 방식에 따라 조회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평가에 따라서도 조회수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균 조회수를 통해 살펴본 웹 드라마의 이용 집중도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웹 드라마의 이용이 기존 드라마의 관습을 추종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인기 상위의 웹 드라마와 하위 웹 드라마의 조회수 차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간의 온라인 게재를 통해 인기 웹 드라마의 집중 현상이 해소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서론
2. 기존 문헌 연구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연구 결과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0649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