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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철 (KEPCO International Nuclear Graduate School) 강윤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장승엽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9권 제3호(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41 - 35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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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 구간의 콘크리트 궤도는 교량 상부구조의 움직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전단키로 명명되는 전단키를 교면 보호 콘크리트층(PCL) 위에 일정 간격으로 설치하여 그 위에 궤도 슬래브를 타설함으로써 궤도와 교량 상부구조의 상대 변위에 의해 발생하는 전단력을 전달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전단키의 전단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타설 경계면을 고려한 비선형 구조 해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해석 방법은 콘크리트 면에서의 마찰력과 철근의 다월 거동을 고려함으로써 전단키 타설 경계면(시공이음부)에서의 전단력-전단 미끌림 거동을 예측할 수 있으며, 해석 결과 4개의 시험체에 대한 실험 결과를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전단키의 설계 - 현재의 설계 방법
3. 타설 경계면을 고려한 전단키의 비선형 전단 거동 해석
4. PCL 전단키 전단 실험 결과와의 비교 및 검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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