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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수 (충북대학교) 이차영 (한서대학교) 이수정 (단국대학교) 이옥화 (충북대학교) 김숙이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정재훈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최지혜 (충북대학교) 이근규 (교육과학기술부) 김용우 (교육과학기술부)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충북대학교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 [기본연구 RB 2012-1]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자율역량 신장체제 구축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 - 120 (1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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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지]
[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공교육 내실화의 개념과 조건]
1. 공교육 내실화
2. 공교육 내실화의 조건
[Ⅲ. 단위학교 자율역량 신장 모형]
1. 단위학교 자율역량의 개념 구조
2. 단위학교 자율역량의 신장
3. 자율역량 신장의 기본 방향
4.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자율역량 신장 모형
[Ⅳ. 자율역량 신장을 위한 관련 법령 검토]
1. 학교자율과 법제화의 의의
2. 교육에관한행정권한의소재 : 중앙정부와지방자치단체간권한 조정
3. 단위학교의 자율권 확대방안 : 학교장 권한의 구체화
4. 단위학교의 자율권 확대방안 : 기타의 과제
5. 실천 과제 : 단위학교 자율역량 신장
[Ⅴ.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자율역량 신장 전략]
1. 단위학교 자율책임 경영
2. 조직학습 역량 신장 기제
3. 단위학교 수업경영체제 구축
4. 교사의 권한 부여
5. 학습조직화를 위한 팀 기반 학습
6. 효과적인 우수학교 변화 전략
7. 총체적 질 관리 역량
8. 역량 개발 중심 교육책무성 평가
9. 자율역량 신장을 위한 법 제도 마련
[Ⅶ. 요약 · 결론 및 제언]
1. 요약·결론
2.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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