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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수진 (중앙대학교) 서원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89권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49 - 16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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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서울 14개 전체 지하철 노선을 대상으로 다양한 노선 및 역사 특성이 아파트 매매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박스콕스모형을 이용해 실증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분석 결과 민간투자역사, 급행역사, 시외선, 지하역사와 같은 역사 특성은 아파트 매매가격에 유의한 프리미엄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선특성의 경우 분당선, 9호선, 공항철도 등 3도심을 경유하는 지하철이 1호선 대비 아파트 매매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통해 도심과 프라임오피스 시장 같은 대규모 상업지역과 지하철 노선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이 인접한 아파트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였다. 또한 서울의 강남과 강북지역에 각각 교통중심 역할을 담당하는 지역이 존재하며, 이 역할은 3도심(프라임오피스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도 함께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 번째, 지하철의 역사 특성이 인근 주거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므로 주거지역을 통과하는 노선의 경우 주거 편의성 및 환경을 고려한 설계 및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복합환승센터 도입 시 주요 거점을 선택할 때 환승센터를 어느 곳에 입지시켜야 하는지, 노선을 구성할 때 어떤 공간적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지에도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철도교통의 교통 수요 추정 시 노선별 또는 공간적 특성을 고려해 객관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선행연구 검토
III. 변수 및 연구방법
IV. 지하철 노선 및 역사특성 영향분석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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