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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진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1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51 - 17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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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용인대학교 국악과 창설부터 현재까지의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그 변화양상을 살펴본 글이다. 1995년 학과 창설 이후 국악과 교육과정은 현재까지 다섯 번의 변화과정을 겪어 왔다. 현존하는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학과 초창기에는 실기과목 위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후 여러 번의 개편과정을 통하여 전공실기 뿐만 아니라 전통음악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 과목 등을 개설하여 서양음악의 기초적인 지식까지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근래에 들어서는 문화예술사자격 취득과 관련된 과목들의 성장이 매우 특징적이며, 교과목 명칭의 개편을 계기로 각 과목의 강의계획 및 수업 내용도 보다 더 심화되었다. 최근에는 전공 관련 교과목들의 변화와 함께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연주가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전공 실기 교과목들의 심화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의 연주회를 개최하고, 교내의 타 학과들과의 합동 공연 기획도 실행되고 있다.
용인대 국악과의 교육과정은 창설 이래 전통음악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왔으며, 이는 국악과의 교수진 및 학생들의 교육목표이기도 하다. 앞으로도 여러 변화를 통하여 한층 더 발전된 연주자, 교육자로 발돋움 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기대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용인대학교 국악과 교육과정의 시기별 특징
Ⅲ. 용인대학교 국악과 교육과정의 최근 변화양상
Ⅵ.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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