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은정 (미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9卷 第2號 (通卷 第69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20 - 232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와 초등학생들의 지역 스케일에 따른 환경문제와 미래환경 전망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도시와 중소도시 학생과 학부모 총 835명에 대해 인식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부모는 환경 문제와 미래환경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우리 지역의 환경 문제와 미래에 대해 학생들보다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매칭 데이터를 활용해 학생과 학부모 간의 환경 문제와 미래환경 인식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약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학생과 학부모는 지역 스케일에 따라 인식하는 환경 문제의 심각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1). 학생들은 쓰레기 문제를 우리 지역과 우리나라의 가장 심각한 환경 문제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지구 스케일에서는 숲의 파괴를 가장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부모는 지구온난화를 우리 지역과 우리나라의 가장 심각한 환경문제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지구스케일에서는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숲의 파괴를 가장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Ⅴ.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39-001031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