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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윤재 (경희대학교) 박진홍 (경희대학교) 부백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51 - 16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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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 중 환경에 관련한 이슈에 관련한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공중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인터넷 web 2.0의 대표적인 기능을 평가하는 쌍방향 대화원칙(Dialogic principles)이 기업의 공식 웹페이지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산업 간의 CSR활동에 대한 웹사이트 활용 방법의 차이도 분석하였다. 결과로는 분석대상 중 절반이상이 환경관련 CSR내용을 기업의 웹페이지에 별도 섹션으로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었으며 산업별로 보면 제조업과 사회기반산업분야에서 대기오염 문제에 관심을 두고 이와 같은 CSR활동 내용을 웹페이지를 통하여 제공하고 있었다. 또한 폐기물 배출, 오수배출, 친환경제품 생산이나 친환경소재활용에 있어서 건설업이나 제조업분야 중심으로 CSR활동이 이루어지며 이를 기업 공식 웹페이지를 통하여 소비자 또는 공중에게 알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같은 결과는 산업의 성격과 그 산업의 CSR활동 영역 및 웹페이지 활용이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게 한다. 하지만 한국기업들의 환경관련 CSR활동 영역은 다양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토양오염, 방사능, 생태계 관련 이슈들이나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R&D관련 내용에 대한 정보는 기업 웹페이지 상에서 빈약하게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항목에서 금융업, 도소매업, 서비스업종에서 환경관련 CSR활동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웹사이트의 쌍방향대화원칙 적용에 있어서는 분석 대상 기업들 전반적으로 효율적인 활용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e-비지니스 중심의 정보통신 및 소프트산업도 환경에 관련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인식과 이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필요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Questions and Hypotheses
Ⅳ. Methods
Ⅴ. Results
Ⅵ. Discus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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