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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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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029 - 1,04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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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 실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개인의 진로성숙수준과 의사결정수준을 동시에 고려하고자 진로성숙수준이 실천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와 진로성숙수준과 진로준비행동 관계에서 진로의사결정의 매개효과가 유의한가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들은 진로성숙수준이 높을수록 행동으로 실현시키려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진로 연구분야에서 빠뜨릴 수 없는 진로의사결정 요인을 매개변인으로 투입하였을 때 기존의 진로성숙수준은 행동을 이끄는데 더 이상 유의한 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진로성숙수준이 높을수록 진로의사결정수준이 높아지고, 진로의사결정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을 때 실천적 행동을 이끄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진로의사결정은 실천 행동을 이끄는데 완전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진로성숙수준, 진로의사결정,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모형에 대한 검증결과는 인지적 측면의 진로관련 변인뿐만 아니라 행동적 측면에 대한 이론 모형을 정립하는데 경험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진로성숙수준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행동의 동인이 된다고는 볼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진로준비행동을 실현시키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진로성숙수준을 증가시키려 는 개입 활동에 더하여 의사결정수준을 높이도록 조력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진로미결정 요인을 살펴보고 의사결정수준을 높이도록 지원하는 세심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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