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25 - 250 (26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성취목표와 학업성취의 상관관계에 대한 국내연구의 결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정리하고자 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성취목표와 학업성취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절변인들(즉, 성취목표의 측정도구, 성취목표의 정의, 성취목표의 구성요소, 학업성취의 측정종류, 성취목표와 학업성취의 영역 일치 여부, 학교급, 출판 상태)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성취목표와 학업성취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고자 하였다. 총 54개의 설문 연구가 분석에 포함되었으며, 최종 분석에 사용된 연구의 표본 크기를 합하면 총 17,854명이다. 메타분석 결과, 예상대로 수행회피목표는 학업성취와 부적인 관계를 보인 반면, 숙달접근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학업성취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숙달접근목표와 학업성취의 효과크기는 수행접근목표와 학업성취의 효과크기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국외연구를 대상으로 한 메타분석과도 일치하는 결과이다. 조절변인의 효과를 보기 위해 하위그룹분석을 한 결과, 숙달접근목표와 학업성취의 관계는 어떤 조절변인에 의해서도 그 관계가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수행접근목표와 학업성취의 관계는 성취목표의 측정도구와 구성요소 그리고 성취목표와 학업성취의 영역 일치 여부에 의해서 달라졌다. 또한 수행회피목표와 학업성취의 관계는 성취목표의 정의와 학교급에 따라서 달라졌다. 결론적으로 숙달접근목표와 학업성취의 정적인 관계는 안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수행목표와 학업성취의 관계는 이론적 그리고 방법론적차이 모두에 의해서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취목표와 관련변인과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하고 성취목표이론에서의 쟁점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행목표의 정의와 구성요소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며 이에 근거한 측정도구의 타당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