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853 - 8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목표의 중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사회적 영역에서의 성취목표를 측정할 수 있는 사회적 성취목표의 타당화를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사회적 성취목표의 타당화를 위해 문항을 수집하고 내용타당도를 거쳐 예비조사를 위한 23개의 예비검사 문항이 완성되었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1차에서 200명, 2차에서 302명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통하여 사회적 성취목표의 3요인(사회적 숙달, 사회적 수행접근, 사회적 수행회피), 19문항이 추출되었다. 서울과 경기에서 중학교 남학생 695명, 여학생 420명, 총 1,115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사회적 성취목표의 내적타당성을 검증하였고, 사회적 성취목표의 준거관련 변인인 긍정적 대인관계, 사회적 자기효능감, 부정적 평가의 두려움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외적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사회적 성취목표 척도가 성별에 상관없이 활용될 수 있는지를 구인동등성 검증을 통해 살펴본 결과, 모든 중학생들에게 공용척도로 사용될 수 있는 검사도구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