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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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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179 - 1,19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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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는 학습과정 및 결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외부의 자극과 지원을 통해 일시적·상황적 흥미 유발이 가능하여 학습자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함의를 제공할 수 있는 변인이다. 이러한 흥미의 중요성으로 인해 교육학 분야에서도 흥미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기존 흥미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 및 한계를 지적할 수 있다. 첫째, 흥미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이 합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구되고 있어서 연구결과의 활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둘째, 흥미는 내재동기, 과제가치 등의 다른 동기구인들과 혼재되어 사용될 뿐만 아니라 측정도구에서도 구분이 어렵다는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셋째, 흥미 발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채로 단편적인 연구만 진행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흥미의 발달단계 및 그에 따른 학습에서의 흥미 유지 및 발달 방안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현재 흥미 연구의 문제점과 한계를 살펴보고, 학습장면에서 흥미 연구의 결과를 잘 활용하기 위한 방안 및 향후의 흥미 연구를 위한 교육학적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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