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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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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 - 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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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한 집단지성의 이론적 모형에 비추어 집단지성이 발휘되는 여러 맥락 중 협업이 구조화되어 있는 전문가 집단으로서 공과대학 대학원 집단 내의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집단지성의 양상으로서 속성과 발휘 조건을 탐색하여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초기 이론 모형을 중심으로 구성한 질문지에 대해 공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예비 연구 및 타당화, 교육학 전공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타당화를 거쳐 수정을 통해 최종 확정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반 구조화된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은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이루어진 개인 면담과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진행된 집단 면담, 총 2회씩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 참여한 이들은 총 11명으로서, 모두 S대 공과대학 대학원의 박사과정 및 수료생이고, 공과대학 내에서 다양한 랩, 전공에 속해 있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참여자들은 대학원 재학 기간 동안 참여했던 프로젝트 경험을 기반으로 서로 다른 배경 하에 다양한 응답을 보여주었다. 연구 참여자들이 응답한 질문지 및 면담 자료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자가 분석한 각 항목에 대한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결과 분석 다각검증을 실시한 후, 코드를 수정하여 최종 코딩체계를 완성하였다. 분석 결과, 집단지성의 속성으로 인지적 다양성, 인지적 협력 과정, 인지적 협력을 통한 결과 항목을 도출하고, 각 항목별 하위 요인들을 확인하였다. 또한 집단지성의 발휘 조건으로 탑 리더십과 중간리더십의 역할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집단지성이 원활하게 발휘되기 위해서는 집단지성의 내재적인 속성뿐만 아니라, 외부적인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토대로 추후에는 집단지성과 관련하여 연구의 방법, 연구대상 및 분야를 더욱 다양화하여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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