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편지혜 (아모레퍼시픽)
저널정보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미술사학 美術史學 第32號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23 - 164 (42page)
DOI
10.14769/jkaahe.2016.08.32.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수출화는 18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개항장이었던 광주, 마카오, 홍콩, 상하이, 천진뿐만 아니라 수도였던 Beijing 에서 중국인이 아닌 외국인, 주로 서양인들에게 판매를 목적으로 제작되었던 그림들을 총칭한다. ‘Chinese Export Painting’이라는 명칭은 1949년 이후, 서구 학계에서 미술사학자들에 의하여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중국학계에서는 ‘外銷畵’라는 명칭이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으며, 최근 서구 일부 학자들은 ‘Trade Painting’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며, 국내 학계에서는 ‘外需畵’라는 명칭으로 소개되기도 하였다.
중국 수출화는 1757년, 건륭제에 의한 광주 일구통상체제 시행 이후, 서양인들에게 판매하기 위해 광주에서 시작되었으며, 1858년 천진조약과 1860년 북경조약 이후 서양인들이 북경에 모여들면서 자연스럽게 북경에서도 수출화가 제작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수출화가들은 신분이 낮아 중국 측 문헌에서는 관련 기록을 거의 찾아보기 어렵지만 서양인들의 여행기, 편지, 수출품 송장 등의 기록에서는 그들의 이름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 밝혀진 광주 수출화가들은 대략 50여명으로 추정된다.
이들이 제작한 수출화는 초상화, 풍경화, 풍속화, 선박화, 기록화, 동물·곤충화, 식물·화훼화 등이 있으며, 수출화를 표현하는 매체 역시 유리화, 유화, 상아세밀화, 수채화, 통초지화 등으로 매우 다양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국적인 주제와 서양화와 흡사한 매체 때문에 그동안 수출화는 소비자였던 서양인들의 기호와 취향에 부응하며 기술적으로 뛰어난 서양화법의 표현이라는 부분만 부각되었다.
그러나 수출화의 이미지는 상당수가 중국 전통회화에서 기원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단, 차, 도자기, 종이 등 중국의 주요 수출품 제작과정을 묘사한 그림들이 상당수 전하는데, 그중에서 비단 제작과정을 묘사한 그림은 <패문재경직도>의 ‘잠직’ 장면을, 도자기 제작과정을 묘사한 그림은 <도야도>나 경덕진도록의 삽도를 참고로 하여 제작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서양인의 기호에 맞추어 제작된 수출화이지만 제작의 주요 단계를 시각화하는 구성과 양식은 중국 회화의 전통성을 계승하였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한편, 수출 풍속화에서는 주로 저잣거리의 행상인과 수공업자, 묘인 등을 묘사하였다. 특히, 푸쿠아의 수출화에서는 청대 동계(董棨)의 <태평환락도책>, 주곤(周鯤)의 <촌시생애도책>에 등장하는 동일한 소재와 이미지를 통해 중국 전통 이미지의 계승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중국 수출화는 서양으로 대량 수출되어 서양인들이 중국을 이해하는 시각적인 자료였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국을 소개하는 서양 출판물에서 수출화의 이미지가 삽화로 사용되면서 수출화의 이미지들이 서양인들의 기호화 취향에 맞게 다시 변형되며 재생산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술이 등장하기 이전 출판물이나 판화와 같은 시각적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중국을 이해할 수밖에 없었던 18~20세기의 서양인들은 이러한 수출화의 이미지들을 통하여 중국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틀을 형성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비록 사진술이 중국에 유입되면서 수출화는 그 생명력을 잃게 되었지만, 오히려 수출화에서는 당시의 사진술로는 표현할 수 없었던 생동감과 색채감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중국 수출화를 수출용 상품, 외국인들의 관광기념품 정도로만 여겨졌던 기존의 인식에서 벗어나 18~20세기 중국 개항장을 중심으로 한 동서문화의 교류를 시각적으로 드러내는 매체로, 나아가 당시 광주 지역의 부족한 문헌사료를 보완할 수 있는 시각적 자료로써 재평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중국 수출화의 발생 배경과 공방 체제
Ⅲ. 상품 제작 주제 수출 풍속화
Ⅳ. 도시풍속 및 직업 주제 수출 풍속화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1155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