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성수 박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57 - 177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유통산업에서는 다양한 경로들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등장하면서 과거에는 상상하지도 못했던 새로운 방식의 쇼핑형태가 출현하고 있다. 기업은 전통적인 점포를 중심으로 하는 단수 경로 마케팅의 형식에서 확장하여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경로를 활용하여 기업의 마케팅을 전개하는 방식, 즉 복수경로 소매유통이 급속히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특정 유통기업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복수경로 고객과 단수경로 고객의 구매행동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복수경로 고객들은 여성보다는 남성, 고객등급은 우수고객보다는 일반고객이며, 고객 충성도가 높고, 젊은 고객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복수경로 고객들의 구매특성은 지방보다는 서울에서 많은 구매를 하고 있고, 구매금액과 할인율 그리고 사은행사 참여횟수는 단수경로 고객에 비해 낮았으며, 선호상품은 가공, 수입식품을 주로 소비하였다. 연구문제 검증은 R 3.2.3과 Ucinet ver.6 그리고 SPSS 22.0 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유통업체 고객들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기존의 실험이나 설문데이터의 한계를 극복하였으며, 복수경로 고객특성과 구매특성에 대해 기존 연구자들과 다른 새로운 변수들을 사용하여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137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