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79 - 29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문해발달을 지원하는 부모 문해행동 평정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문항 변별도,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3-5세 자녀를 둔 356명의 부모이다. 자료 분석은 문항 내용 분석과 구인타당도를 위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가정문해환경 평정척도 및 부모 문해상호작용 평정척도와의 상관관계를 검증함으로써 공인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다. 문항변별도는 문항별 상, 하 집단 간 문항반응의 Chi-square(χ2)와 Cramer V 값을 산출한 결과 문항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문해환경 평정척도와 부모 문해 상호작용 평정척도와의 상관관계도 높게 나타나 공인타당도가 입증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부모 문해행동 평정척도의 23개 문항은 3개의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쓰기 지원’, ‘책읽기 지원’, ‘환경인쇄물 지원’으로 나타났다. ‘쓰기 지원’은 유아의 쓰기 발달을 지원하는 부모 문해행동을 의미하며, 유아에게 쓰기 기회를 제공하는지, 쓰기에 대한 자녀의 성취를 인식하는지, 쓰기 관련 상호작용을 하는지, 부모가 쓰기에 대한 모델링을 보이는지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읽기 지원’은 책읽기에 대한 기회제공을 하는지, 자녀의 책읽기에 대한 부모 인식, 자녀와 함께 책읽기 상호작용을 하는지, 책읽기에 대한 모델링을 보이는지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환경인쇄물 지원’은 환경인쇄물과 관련하여 부모가 문해 경험을 제공하는지, 환경인쇄물 읽기에 대한 자녀의 성취에 대한 부모 인식, 자녀와 함께 읽기 상호작용을 하는지, 부모가 환경인쇄물 읽기에 있어 모델링을 보이는지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유아의 문해발달을 지원하는 부모 문해행동 평정척도의 내적합치도 계수 Cronbach``s α 값을 산출한 결과 .78에서 .86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 부모의 문해행동을 정확하고 일관되게 측정할 수 있는 신뢰로운 도구임이 입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