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529 - 5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창의적 성향과 자기조절능력이 유아 창의적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강원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 다니고 있 는 만 5세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 창의적 성향 척도, 자기조절능력 척도, 창의적 리 더십 척도를 사용하여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결과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검사를 제 외하고 총 327부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 다. 연구결과 첫째, 창의적 리더십과 창의적 성향은 가장 높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 창의적 리더십과 자기조절능력 간에도 유의미하게 정적상 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자기조절능력 중 자기결정이 유아 창의적 리 더십을 가장 많이 설명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창의적 성향의 독특성이 추 가되어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설명력이 증가하였으며, 다시 행동억제, 다양한 관심, 정서성이 추가되어 유아의 창의적 리더십을 총 79%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