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족건강성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심리적 건강성을 매개로 유아의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가를 분석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G시 소재 유아교육기관의 유아 129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가족건강성과 양육효능감은 어머니를 통해, 유아의 심리적 건강성과 교사-유아관계, 또래유능성은 담임교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서,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 다중매개모형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에 의해 매개경로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어머니 양육효능감과 유아 심리적 건강성이 가족건강성과 유아의 교사-유아관계 및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족건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가족건강성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심리적 건강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유아의 사회적 발달을 유도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이들 변인을 긍정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6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