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5 - 5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누리과정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지``를 나타내는 교육내용 중 가장 구체적이고 상세화된 수준의 세부내용이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의 활동목표에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누리과정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생활주제별총 692개 활동의 1767개의 목표를 누리과정 세부내용 총 137개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767개의 목표 중 1013개의 목표가 누리과정 세부내용을 반영하고 있었으며, 구체적인 반영회수는 5개 영역별 세부내용에 따라 그리고 생활주제에 따라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누리과정에 제시된 137개의 세부내용은 궁극적으로 교사의 수업에서 목표로 선정되어 직접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전제 하에 교육과정에 근거한 목표 선정, 목표에 근거한 내용, 방법, 평가의 일관성 있는 활동개발을 제안하였으며 이 점이 누리과정의 효과적 실행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