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23 - 24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역사교육에 대한 보육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어린이집에서의 역사교육 실시 현황 및 효과적인 역사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기 역사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발견하고 실질적인 역사교육활동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D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236명의 보육교사들이며, 유아기 역사교육에 대한 인식, 현황 및 요구를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보육교사들이 역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고, 올바른 가치관과 역사관 형성을 위해 역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보육교사들은 역사교육방법으로 전통놀이를 통한 교육과 문화유적지 탐사를 통한 교육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다. 유아기 역사교육 실시현황을 알아본 결과 유아들이 너무 어려서, 역사지식 부족과 교육방법을 잘 몰라서, 역사교육을 위한 교재교구나 교수자료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역사 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역사교육을 실시해본 보육교사들은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실시하였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역사교육의 내용은 주로 박물관 견학이었으며, 역사와 관련된 인터넷 자료를 참고자료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기 역사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보육교사들은 역사교육 교재·교구 개발 및 보급, 역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역사교육에 대한 교사연수 및 재교육을 희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