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7 - 8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황중심 유아안전교육 교수-학습 활동에 따라 유아-교사 간의 상호작용 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상황중심 유아안전교육 수업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본 연구를 위하여 첫째, 유아교사의 설문을 통한 요구도 분석결과를 반영하였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안전교육의 유아-교사 간 상호작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셋째, 상황중심 유아안전교육의 유아-교사 간 상호작용양상 분석과 안전관련 개념의 발현양상을 분석하였다. 안전관련 개념 발현 양상 분석결과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실천의 발현양상 빈도가 점차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반영하여 수업모형 1차 적합성 검증(전문가, 교사 11인 대상), 2차 적합성 검증(원장, 원감, 교사 307명 대상)과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유아안전교육 수업모형의 타당화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안전교육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할 뿐만 아니라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제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