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21 - 153 (33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반 교육과정 실행 개선을 위한 교사협의회를 통해, 영아반 교사가 영아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어떠하며,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는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만1세와 만2세 영아반 교사 4명이다. 실행연구로 수행된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5년 6월부터 2016년 2월까지 교사협의회에서의 대화, 개별면담, 연구자 저널, 문서자료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영아반 교사들이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첫째, 정형화되지 않은 놀잇감 제공하기, 둘째, 영아교사의 놀이 상호작용 바꾸기, 셋째, 놀이 중심 교육과정 실행하기로 나타났다. 이에 더하여, 영아반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딜레마와 딜레마 해결과정을 기술하였다. 영아반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영아놀이에 대해 가지고 있던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서, 영아의 놀이 요구를 알게 되고, 영아와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