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315 - 33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이 갖는 교사로서의 자아상을 의미변별법으로 측정, 분석하기 위하여 45쌍의 대칭되는 형용사 문항을 사용하였다. 서울과 경기 지역의 유치원 교사 48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요인분석과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치원 교사들이 갖고 있는 자아상은 유치원 교사의 사회적 평가, 교사의 태도, 교사의 자질 및 역할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자아상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대체적으로 유치원 교사들은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있으나 경력이 많은 교사들이 경력이 적은 교사보다 부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있으며 학력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자아상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