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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479 - 50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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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와 일본의 국가수준 보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보육소보육지침'에서 건강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는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생활영역과 신체활동영역, '보육소보육지침'의 건강생활영역에서 지향하는 목표, 건강영역에서 제시하는 내용체계 및 서술방식, 교사지침의 내용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두 보육과정이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지만,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에 맞추어 '능력 및 태도'의 관점에서 연령과 수준별로 구조화하는 발달심리학적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도달 목표에 대한 진술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보육소보육지침'은 보육소의 가정양육의 보완자적 역할을 분명히 기술하면서 유아 주체적 활동에 바탕을 둔 보육자의 보조적 역할에 중점을 두고 진술하였으며, 내용 체계는 연령을 세분화하였고 목표를 구체적으로 진술하지 않고 서술하는 성숙주의 개념을 반영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표준보육괴정'은 6개 내용영역에 여러 하위 개념으로 분류되어 보육과정의 구성의 체계성이나 수준별 활동 내용의 세분화는 '보육소보육지침'에 비해 매우 잘 되어 있다. 그러나 영아기의 빠른 발달 시기이므로 0세부터 2세 미만을 하나의 연령 그룹으로 구분하기보다는 '보육소보육지침'과 같이 연령의 세분화를 신중히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건강영역 보육과정의 비교 및 논의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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