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137 - 16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실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예비유아교시의 교육신념 특성과 교수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분석하여 직전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실습지도교사의 수업과 자신의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기초로 저널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교사의 역할, 학습 제시 방법 상호작용형태에서 상호작용주의 교육신념 특성을 나타내었고 교수 수행에서는 유아 주도와 교사 조도의 통합, 유아의 능동성 인정과 실습지도교사의 교육신념 및 실제 등에 영향을 받는 것이 원인이 되어 어려움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직전교육에서는 보다 많은 현장 사례를 활용하여 신념과 관련한 정확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행하고 반성적 저널쓰기 및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동시에 실습지도교사와의 협의 및 재교육들을 병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적 신념 특성
Ⅳ. 교수 수행에서의 어려움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