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41 - 25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부모의 의사결정에 의해 조기유학을 오게된 유아들이 낯선 외국의 학교에서 겪는 경험을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통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에서 유치원을 마치고 캐나다로 조기유학을 온 후, 연구진행 당시 초등학교 1학년에 다니고 있던 건우와 민정이, 그리고 그들의 어머니들과 총 9개월에 걸친 대화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유아들의 일기, 미술작품, 학교 수업시간 동안의 활동자료, 과제물, 유아들이 쓴 편지 등이 보조 자료로 사용되었다. 건우는 조기유학동안 아빠와의 이별과 영어의 부족으로 인해 학교생활 초기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기 위해 한국말을 잊어버리지 않으려는 의지도 보여주었다. 민정이 역시 영어의 부족으로 학교생활 적응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나, 한국말과 영어를 모두 할 수 있는 한국인 친구의 도움과 담임교사의 배려로 점차 안정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었다. 건우와 민정이의 이야기가 부모, 유아교육자, 행정가들로 하여금 유아들의 조기유학의 목적이 무엇인지, 유아에게 반드시 필요한 일인지, 조기유학 이외의 방법은 없는지 등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건우 이야기
Ⅳ. 민정이 이야기
Ⅴ. 다시상상해보는(re-imagining) 건우와 민정이의 이야기
Ⅵ. 새로운 시작을 위한 맺음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3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