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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승주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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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 어린이집의 일상에서 나타나는 2세 영아의 부정적 정서가 어떠한 요인과 맥락 속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상황적 맥락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고 조절되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러한 탐구를 통해 영아의 부정적 정서표현 및 조절양상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구함으로써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영아와 어머니, 교사 간의 상호작용이 보다 긍정적으로 이루어질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화기술적인 방법으로 2세 영아 3명과 영아들의 어머니, 담임교사 4명의 생활을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참여관찰하고 심층면담 하였다. 그 결과 영아는 부모나 교사의 정서적 관심을 독점하고자 하는 맥락에서 부정적 정서를 표출하였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감정분출이나 조절된 신호보내기를 통하여 정서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대안선택이나 정서이해받기 등 소통과 이해를 통한 조율이나 감정억제 및 보류를 통하여 정서를 조절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자율성 및 주도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고집 피우기나 목표수정하기 등을 통해 활동에 참여하거나 성인의 안내와 지시에 따르면서 부정적 정서를 조절해 나갔다. 이외 어머니나 교사로부터 거부당하거나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정서적 관계회복을 위한 보상행동이나 회피행동을 통해 부정적 정서를 완화하는 경향이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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